[기사공유]왜 우리는 더 많이 대화하고 더 적게 일하고 있는 것 같을까 – 업무의 성질이 변화하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s)의 최근 기사에서 베인&컴퍼니(Bain& Co.)의 마이클 맨킨스(Michael Mankins)는 1970년대의 일반적인 임원들이 1년에 약 1,000개의 메시지를 받을 수 있었던 반면에 오늘날에는 약 30,000개 이상으로 그 숫자가 폭등했다고 파악하면서, 우리가 “수확 체감(한가지 생산요소만의 투입을 증가시키면 총 생산량은 증가하지만, 일정량을 넘어서면 그 증가분은 감소한다는 이론)의 지경에 도달”한 것 같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는 그가 말하는 요점이 무엇인지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우리가 받는 미팅과 이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지의 양은 상당히 압도적이며, 그것은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시간을 만들기 점점 어렵게 하고 있다. 그러나 업무의 성질은 변화하였다. 오늘날 우리가 더 많이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기 때문이다. photo-1454165804606-c3d57bc86b40

오늘날, 기계들은 우리를 위해 많은 작업을 수행한다

먼저, 20년 전, 그러니까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95를 막 출시하고 일부 경영자들이 규칙적으로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는 지금과 어떻게 다르게 일했는지 생각해 보자. 우리는 주로 전화나 비서가 전해주는 메모 등으로 커뮤니케이션했었다. 데이터 분석은 당신이 연필과 종이, 계산기 등으로 작성한 것이었다.

이제 맨킨스가 기사에서 설명한 연구를 어떻게 수행했는지 생각해 보자. 그는 “나와 동료들은 사람 분석론 및 데이터 마이닝 툴 등을 이용하여 이러한 효과를 연구해 왔다.”라고 쓰고 있다. 이 모든 연구 데이터는 컴퓨터로 수집되고 분석되었으며 버튼 한번으로 언론에 즉시 공유되었다고 간주해도 무방하다.

또한 그와 동료들이 그 분석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논의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을 보냈으리라고 간주해도 무방하다. 20년 전에는 모두가 한가할 때나 미팅을 잡거나 전화를 걸었을 테지만, 오늘날 우리는 미팅 중간이나 공항 라운지, 심지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아이디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맨킨스는 “오늘날, 알고리즘은 모든 사람이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회계 장부라고 하더라도 보다 더 많은 사실을 모을 수 있다.”고 이전(A Process for Human-Algorithm Decision Making)에도 직접 쓴 바 있다. 사실을 말하자면 우리가 인지적 작업 완료를 위해 기계와 점점 더 협업하고 있다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서로 그 작업을 논의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것이 놀랄만한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문제가 훨씬 복잡해지고 있다.

우리가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점은 우리가 오늘날 하고 있는 업무는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이다. 심지어 맨킨스조차도 ‘사람 분석론과 데이터 마이닝 툴’ 없이 연구에 착수할 수 있었을까? 할 수도 있었겠지만, 훨씬 더 힘들었을 것이다.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추세는 업계에서는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연구진들이 중단 없이 조용히 일할 수 있는 선택사항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는 학계에서는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점점 팀으로 일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팀들은 단독으로 수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있다.

최근 <네이처(Nature)>지는 저자 1인당 발표하는 평균 과학 논문 수가 1950년에 비해 4배나 많으며,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이 과거에 비해 훨씬 더 학제적이며 보다 원거리에서 수행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발전된 커뮤니케이션 기술 없이는 그 중 어떤 것도 어떻게 발생했는지 설명하기 어렵다.

분명히 기술은 우리가 한 세대 전에는 고민하는 것조차 꿈꿀 수 없었던 문제들을 다룰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점점 더 팀에 협력하고 있으며, 우리의 일은 더 사회적이고 덜 인지적으로 변하고 있다.

정보공유의 가치

과거에는 커뮤니케이션이 단지 채팅 수다 같은 것이었다. 중요한 정보는 – 우리가 그것을 찾을 수 있었다면 – 잠겨 있던 캐비닛 첫 번째 칸에 있었으며,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하드 카피를 만들었어야 했다. 그러나 한 세대 전의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보다 오늘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십대들이 정보를 더 잘 찾아낸다.

전형적인 경영자에게, 그 효과는 더욱 커지고 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를 만드는 새로운 기술들은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 내장된 센서의 광대한 메모리 배열을 통해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한다. 이 데이터는 이어서 우리가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둡(Hadoop)이나 스파크(Spark) 같은 다른 기술을 사용하여 분석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 엑세스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논의하고 있는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만의 통찰력으로 응답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그것들을 공유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협업의 결과는 우리가 종종 경험과 전문 지식의 다양성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얻기 위해 그들을 들이끌듯이 협업을 더욱 강화시켜 준다.

그것은 나한테는 시간낭비처럼 보이지 않는다. 사실은 업무의 성질이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오피스는 더 이상 우리가 정보에 엑세스하는 장소 – 오늘날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엑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 가 아니라 사람에게 엑세스하는 장소이다. 오피스는 우리가 대면으로 만날 수 있고, 말하는 것처럼 비언어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으며, 강력한 업무 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장소이다.

협업은 새로운 경쟁 우위이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맨킨스가 강조한 점 – 그리고 그가 이전에 썼던 수많은 글들의 주제 – 은 새로이 등장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더욱 많이 경험해야 한다는 점이다.

확실히 우리는 회의에 참석하고, 컨퍼런스 콜을 당겨 받고, 메시지를 읽고 응답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것은 대단히 좌절되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실제로 경험하기 전까지는 이런 일들이 얼마나 성과없는 것인지 알지 못한다. 우리가 시간을 낭비한 것에 대한 좌절은 쉽게 기억하는 반면, 우리가 동료들과 공유함으로써 활용할 수 있었던 정보 중 일부를 우연히 접하게 되었을 때 그것을 온전히 상기하는 일은 훨씬 어렵다.

우리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다양한 관점을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수고를 동원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것들로 이어질 기회를 만날 수 있다. 점점 더 우리는 협업이 중심이 되는 사회 경제에 살고 있다. 그것은 단지 효율성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민첩성과 상호운용성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내가 비생산적으로 우리의 시간을 독점할 지도 모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가능성에 대한 맨킨스의 의견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아이와 목욕물을 함께 버리는 식의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물론,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지속적인 공세가 가져오는 불협화음은 자칫 산만해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은 기회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것이다. 물론, 우리가 계속 관심을 갖는다면 말이다.

* 본 기사는 미국 <포브스(Forbes)>지에 실린 Why We Seem To Be Talking More And Less Working Less — The Nature Of Work Has Changed를 번역한 것으로 약간의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양해 바랍니다.

Published by

Time to CUBE

소셜 공유 서비스 - CUBE를 만날 시간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