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유]차세대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필요한 8가지 능력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어떤 능력이 가장 필요할까? 많은 사람이 조직 관리, 일정 관리 혹은 여러 기술 프로젝트 관리 등을 떠올리겠지만 이런 능력이 앞으로도 각광 받으리란 보장은 없다. 모든 프로젝트 관리자가 같지 않은 것처럼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의 탤런트 갭(Talent Gap) 보고서는 2020년이 되면 미국 내 프로젝트 관리 일자리가 7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로 수도와 전기, 건설, 정보 서비스, 석유와 가스, 금융과 보험, 제조,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 내에서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

PMI와 앤더슨 이코노믹 그룹(Anderson Economic Group)의 ‘고성과 프로젝트 인재 키우기(Building High-Performance Project Talent)’ 보고서를 보면 지난 몇 년간 기업의 83%가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자를 찾는 데 실패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겪었다.

– 품질 저하(31%)
– 효과적 혁신 불가능(29%)
– 전략적 계획의 취소나 연기(27%)

그러면 기업은 차세대 프로젝트 관리자의 어떤 능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까? 이를 정리해봤다.

1. 기술 프로젝트 관리 능력
위 그림의 3가지 가장 주목받는 능력 중에서도 기술 지식은 모든 기업이 요구하지만, 적임자를 찾기 힘든 핵심 요소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런 기술 능력은 주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므로 다른 능력보다 교육하기 상대적으로 쉽다.

2. 리더십 능력
비록 기술 능력이 필수적이고 이것 없이는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없지만, 채용 우선순위가 더 높은 능력은 훌륭한 리더십 같은 사회적 능력이다. 실제로 PMI 자료를 보면, 기업의 66%가 리더십 능력을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답했다. 모든 프로젝트 관리자가 이런 능력을 갖춘 것은 아니므로 리더십을 갖춘 프로젝트 관리자를 찾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3. 전략적인 비즈니스 관리 마인드
훌륭한 리더십 능력을 갖추고 있고 동시에 프로젝트 관리가 비즈니스 전략을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는지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라면 많은 기업으로부터 구애를 받을 것이다. PMI 자료를 보면 기업은 이 능력을 ‘차세대 프로젝트 관리자 능력’의 상위 3가지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4. 변화 관리와 조직적 개발 전문성
변화는 기업에서 항상 일어나고 특히 프로젝트 관리에서 그렇다. 데이비스 파크 이그제큐티브 서치(Davies Park Executive Search)의 파트너 토니 커쉬너는 “최근 기업은 더 사회적이고 변화 관리와 조직적 개발 유형의 능력을 갖춘 프로젝트 관리자를 찾고 있다”며 “그들은 ‘할 일만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보다 더 큰 프로젝트 관리과 연계 조직적 변화에 대한 통합된 접근방식을 제시할 수 있는 이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5. 최고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여기에 관여하는 기업 내 주요 이해당사자와 투명하게 소통하고 진행 상황을 공유, 독려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잠재적으로 신뢰와 포괄의 환경을 만들어내고 결국 성공적인 프로젝트 결과로 이어진다. 효과적인 대면, 서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없으면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과 이해당사자의 참여를 무시하고, 결국 프로젝트가 손쉽게 뒤집힐 수도 있는 주요 요소를 놓치게 된다.

6. 팀 구축과 분쟁 해결능력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팀을 만드는 것은 프로젝트 관리자의 핵심 능력이다. 팀 내에 분쟁이 생겨 프로젝트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동시에 팀원의 생산성을 높은 수준에서 유지할 수 있는 분쟁 해결 능력과 인내를 가진 사람 중심적 리더가 필요하다.

7. 높은 적응력과 차분함
프로젝트를 관리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업무에 스트레스와 모호함, 분쟁을 유발하는 요소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기업은 변화에 쉽게 적응하고 불확실성과 위기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를 원한다. 이런 능력은 특히 다른 사람을 차분하게 만들어야 하는 시기에 중요한 가치를 발휘하는데, 대부분은 불확실성이나 위기가 닥치면 힘들어하기 때문이다.

8. 훌륭한 조력 능력
프로젝트 팀과 이해당사자가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항상 수월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기업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결과에 초점을 유지하면서 사내 정치, 어젠다 충돌, 부수적 문제에 휩쓸리지 않는 조력자가 되기를 원한다. 이러한 조력자가 있으면 마감시한을 완전히 어기는 것과 같은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은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상황은 계속될 것이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8가지 능력을 갖춘 관리자가 더 주목받게 될 것이다.

>> 관련 기사(CIO KOREA, 2016. 04. 23)

Published by

Time to CUBE

소셜 공유 서비스 - CUBE를 만날 시간입니다.

[기사공유]차세대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필요한 8가지 능력”에 대한 답글 1개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