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

486140535-100314325-primary_idge-1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개가 넘는 이메일을 받아보곤 합니다. 그러다 며칠 휴가라도 보내고 돌아오면,  받은 메일함 화면을 두껍고 까맣게 채우고 있는  ‘읽지 않은 메일’ 목록들에 질려버리게 됩니다. 그마저도 절반은 스팸 아니면 광고성 메일이라 자칫 잘못하면 중요한 메일까지 휴지통이나 스팸 편지함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인들은 여전히 업무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통신 및 정보 도구로 ‘이메일’을 꼽고 있으며, 현대인 중 이메일 계정 하나 없는 사람 찾는 것은 모래사장에서 바늘 찾기만큼이나 난이도 있는 일일 것입니다.

따라서 이메일 없이 업무를 본다는 것은 무척이나 불편한 일일 텐데요. 없앨 수는 없지만 쓰자니  괴로운, 이 ‘계륵’같은 이메일을 좀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프랑스에 본부를 둔 기술회사 아토스(Atos)의 CEO인 티에리 브르통(Thierry Breton)은 끊임없이 흘러드는 이메일이 자신은 물론 직원들의 집중을 방해하며,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결국 그는 아토스가 ‘이메일 제로’ 회사가 되어 있기를 바란다며 이메일을 금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물론 아토스가 소통 자체를 금지한 것은 아니다. 당시 이 회사는 블루키위(BlueKiwi)라는 소프트웨어 회사를 인수했는데, 그 기술로 자체적인 사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약 7,500개의 개방형 커뮤니티로 구성된 이 네트워크가 이메일과 다른 점은 완전히 투명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특정 이슈에 관해 주고받은 내용이 모두 이어지고 공개되어 중간에 새로운 사람이 대화에 참여하더라도 그간의 토론 내용을 모두 볼 수 있다.

이메일과 다른 또 한 가지는 대화 내용을 직원들의 메일함으로 밀어 보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쉽게 말해 집중해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을 방해하지 않는 대신 직원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그리고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토론에 참여한다. 결과적으로 이 소셜 네트워크는 직원들이 필요한 전문가를 쉽게 찾고 전사적으로 지식을 공유하게 해주며, 협업을 더 잘할 수 있게 해주는 효과를 거두었다.

관련 기사(ㅍㅍㅅㅅ, 2017-06-06)

아토스가 채택한 정책은 이메일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업무용 표준 소통 수단인 이메일을 이용하되 내부에서는 이메일 대신 전사 소셜네트워크를 채택함으로써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전사 지식 공유를 통해 협업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여기에 CUBE는 한 가지를 더 보태려고 합니다.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내부에 전달해야 할 경우, 예를 들면 고객사에서 제안한 사항에 대해 내부에 그대로 전달해야 할 경우

1. 메일 시스템에 접속한다 -> 2. 받은 편지함을 선택한다. 2. 전달하고자 하는 메일을 연다 -> 3. 전달 버튼을 클릭한다 -> 4. 받을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 5. 전송 버튼을 클릭한다 -> 6. 사내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한다 -> 7. 메일을 전달했다는 내용의 피드를 등록

할 필요 없이

1. CUBE에 접속한다 -> 2. 메일 아이콘을 클릭한다 -> 3. 전달하고자 하는 메일을 연다 -> 4. ‘그룹에 공유’를 클릭한다 -> 5. 공유할 그룹을 선택한다 -> 6. 덧붙일 내용을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

하게 하는 것이지요.

이메일 홍수에 익사당하지 않고도 내·외부와 끊김 없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집니다.

  • 메일 시스템과 소셜 네트워크를 수시로 들락날락할 필요 없이
  • 이용중인 각각의 메일 시스템에 접속해서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우리 팀을 위한 소셜 공유 서비스 CUBE를 통해 이메일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 메일 내용을 CUBE에 공유하는 방법

> 관련 포스트: 페이스북이 이메일을 버리지 않는 이유

Published by

Time to CUBE

소셜 공유 서비스 - CUBE를 만날 시간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